> 각종암상식 > 각종암상식
조회수 3281
제목 갑상선암
여성암 발생률 1위

갑상선암 자체는 치명적이지 않치만 갑상선 암이 커지는 과정에서 폐, 간 등 다른 장기로 암이 전이되어 제2 제3의 암의 원인이 됩니다.
 
갑상선암이란?
갑상선에 혹이 생긴 것을 갑상선 결절이라고 하며, 갑상선 결절은 크게 양성 결정과 악성 결절(암)로 나누어 집니다.악성결절을 총칭하여 갑상선암이라고 하는데, 악성 결절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다른 곳으로 암세포가 퍼져서 생명을 잃을우려가 있습니다.


 
 
갑산성암의 종류

갑상선암은 세포의 종류나 세포의 성숙 정도에 따라 유두암, 여포암, 수질암, 역형성암 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이중 유두암, 여포암, 역형성암은 여포세포에서 발생하는 암이고, 수질암은 부여포세포에서 발생합니다.


유두암
유두암은 잘 분화된 갑상선암으로 전체 갑상선암의 75~80%를 차지합니다. 진행속도가 매우 느려 환자의 종양이 1cm 미만일 경우 상태를 관찰해가며 수술일정을 잡아도 된다. 통증 없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경부 림프절의 전이가 흔하게 발견되지만 예후는 매우 좋은 편입니다. 진단과 치료가 비교적 간단합니다.

 
여포암
여포함 역시 잘 분화된 갑상선암으로 전체의 10~15%를 차지합니다. 유두암과 마찬가지로 별다른 통증없이 서서히 자라지만 유두암보다는 빨리 성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림프절이 아닌 혈류를 통해 다른 장기로 전이하는 경우가 많아 유두암에 비해 예후가 좋지 않은 편입니다.

 
수질암
수질암은 부여포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갑상선암의 5~10%정도를 차지합니다. 수질암의 일부는 10~20대에 유전성으로 발생합니다. 비교적 초기에도 림프절로 전이하는 경우가 많고 혈류를 타고 다른 장기로 전이되기도 합니다.

 
역형성암
역형성암은 전체 갑상선암의 1% 미만으로 드물게 발생하지만 매우 악성도가 높은 종양으로 치료에 어려움이 따르고 성장과 전이가 빨라 예후가 매우 좋지 않은 악성암입니다. 주로 60~70대의 고령에서 발생하며 발견 당시 이미 림프절의 광범위한 전이와 함께 갑상선과 그 주변 조직으로 모두 침투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조직 소견이 아주 다양하여 진단이 쉽지 않은 경우도 있으며, 진단 후 평균 생존율이 6개월일 정도로 악성도가 높은 종양입니다.
 
 
갑상선암의 원인

01. 비만
정상 체중에 비하여 과체중이거나 비만하면 갑상선암에 걸릴 위험이 커집니다. 체질량 지수(body mass index,BMI) 가 증가하면 갑상선 암에 걸릴 위험은 33%씩 증가합니다. 따라서 갑상선 암 예방을 위해서는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02. 요오드 부족
요오드 섭취는 갑상선의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이때 요오드의 섭취가 부족할 때뿐 아니라 과할 경우에도 갑상선 암의 유발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음식을 통해서 자연적으로 섭취하는 요오드는 요오드 과다를 유발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갑상선 암 예방을 위해서 요오드가 풍부한 해조류 및 양배추와 브로콜리 등과 같은 야채를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03. 가족력
갑상선 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유두암과 여포암은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유전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 갑상선 암의 1~5%를 차지하는 갑상선 수질암 환자의 경우 20~25%는 상염색체우성의 형태로 유전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경우 부모 중 한 명이 유전성 갑상선 수질암이 있는 경우 자식 네 명 중 한 명에서 갑상선 수질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04. 방사선 노출
갑상선이 방사선에 노출이 되는 경우 갑상선 암의 발생이 증가한다는 것은 여러 연구를 통해 확인된 사실입니다. 특히 아동기에 노출이 되는 경우 그 위험성은 증가합니다. 실제로 1986년 러시아의 체르노빌 원전에서 발생한 방사능 사고 이후 주변의 오염된 지역에 사는 소아들에게서 수년 내 갑상선 암의 증가가 급증하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지난 2011년 일본 후쿠시마에서 일어난 원전 사고와 관련, 러시아 국립 소아 혈액종양 면역연구 센터장인 알렉산드르 미안 체프 박사는 피폭하는 어린이의 갑상선암 발병률은 그렇지 않은 어린이에 비해 약 21배가 상승했다는 체르노빌 원전 사고 때의 연구 내용을 언급하며 방사선 노출에 대한 주의를 당부한 바 있습니다. 단, 치과용 방사선 검사, 단순흉부 촬영, 그리고 유방촬영술(맘모그램) 등에 사용하는 방사선은 갑상선 암의 유발과 무관합니다.

 
05. 흡연 및 여성호르몬 변화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아직 그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으나 갑상선암 환자의 70%이상에서 유전자 변이가 관찰된 만큼 술과 담배로 인한 유전자 이상이 발병의 주요 원인이 된다는 추정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몇몇 전문가들은 갑상선 암이 여성들이 가장 많이 걸리는 암인 만큼 여성호르몬의 변화에 따른 자극을 갑상선암의 원인으로 지목합니다.
첨부파일